게시판타이틀 업그레이드정보 /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추천수 355 | 조회수 28,249

제목

브리즈번 낚시의 모든 것 - 낚시 도구, 어종, 규제, 미끼, 물때, 포인트
내용





[ 글소개 ]
이 글은 브리즈번에서 사업체를 운영하시면서
바쁜 일과 중에서도 가끔 짬을 내어 낚시를 즐기시는 어느 낚시 매니아 분의 글입니다.

 

* 낚시의 가장 기본 도구 낚시대 고르기

 

많은 종류들의 낚시대들이 있지만 호주에서는 보통 원투대, 선상대, 루어 낚시대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 중 낚시대를 한 종류만 보유할 때 권해 드리는 사항들입니다.

너무 싼 것은 사지 마시고 낚시대(길이는 2M 내외)와 릴 포함하여 $50 이상 정도 되는 것을 사셔야지 웬만큼 사용하십니다. 좀 더 비싼 것도 괜찮구요.

낚시대는 너무 찰랑찰랑한 것보다 조금 덜 찰랑한 게 쓰임이 좋습니다.

릴은 작은 것보다 다른 릴과 비교해서 조금 큰 것이 좋습니다. 가끔 큰 것(40CM 이상)이 잡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낚시대 사신 후에 필히 줄(릴에 감겨져 있는)을 바꾸길 권해 드립니다.

약하고 질도 안 좋아 시알 좋은 놈이 물면 후회하게 되십니다.

낚시 용품들은 동네나 낚시터 근처의 TACKLE SHOP. K MART, BCF, ANACONDA 등 레저용품 파는 곳에서 팔고 있습니다.

낚시가 좋아지고 욕심이 나시는 분들은 보통 3~4 가지 종류의 낚시대를 가지고 계십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 낚시대도 달라지기 때문이죠.

 

 

* 낚시대를 고르셨다면 , 봉돌, 바늘, 미끼

 

낚시줄은 원줄과 목줄이 있습니다.

원줄은, 릴에 감겨있는 줄로써 10KG(20LB) 이상으로 200M 정도 이상(보통 300M로 판매) 감아야 됩니다. 초보에겐 MONO LINE 일반 낚시줄을 권해 드립니다,

목줄(LEADER), 봉돌 아래에 달려 있는 줄로 원줄보다 부드럽고 비쌉니다. 이것 또한 10KG 이상(20LB)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줄도 다른 줄과 비교하여 중간 위의 가격의 좋은 질의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다음으로 봉돌(SINKER),




SIZE 2-4(
엄지 손톱 크기)를 사용하며, 사용해 보시면 파도의 상태에 따라 어떤 것이 좋은지 금방 알게 됩니다.
그리고 선호하는 사이즈도 나오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가벼운 것은 입질감이 좋고, 큰 것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파도에 휩씁리지 않죠.

 

다음으로 낚시바늘(HOOK),



 
SIZE 1/0
1호를 많이 사용합니다.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 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상 어종에 따라 사이즈는 바뀌게 되니 조금씩 다양하게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입질이 이는데 잘 물지를 않는다, 그러면 조금 작은 바늘을 사용해 보시는 게 좋고, 입질이 강하고 좋은데 걸리질 않으면 조금 큰 것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그리고 도래(SWIVEL),
아래 목줄을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고, 바늘 교체를 쉽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 어종

 

브리즈번은 안따깝게도 다른 지역보다 어종과 량이 풍부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모턴 섬이 막고 있고, 따뜻한 난류가 지나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브리즈번의 낚시꾼들은 겨울이 오길 기다립니다.

남극의 한류가 브리즈번으로 올라오는 시기에 씨알 좋은 고기들이 올라오기 때문이죠.

가을 시기인 4월부터 Blueswimmer Crab(꽃게랑 비슷)으로 시작하여 6월에 한치, 갈치에 Tailor 등이 많이 잡힙니다.

사계절 Bream(한국의 돔 종류), Whiting, Flathead 등이 잡히고,
Trevally, Dart, KingFish, JewFish 등이 브리즈번에 등장하는 어종입니다.

 



 

* 규제

 

중요한 것은 어종에 따라 각각 가져갈 수 있는 크기와 수가 정해져 있기에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싱 룰과 규제는 아래 주소들을 참조하세요

www.daff.qld.gov.au/documents/Fisheries_RecreationalFishing/Rec-fishing-regs.pdf

사이즈

www.daff.qld.gov.au/28_3042.htm

www.daff.qld.gov.au/28_2994.htm

 

낚시터에 단속반들이 가끔식 나옵니다.

꽃게 철에는 자를 들고 와서 잡은 것들을 싸이즈를 재고 암놈을 잡았는지를 봅니다. 숫놈만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낚시터에는 2,3명이 와서 아이스박스를 뒤져서 법을 잘 지키는지 확인하고, 규정을 어겼으면 벌금 페이퍼도 받습니다. 저번에 한국인 부부께서 사이즈 없이 20마리까지 잡을 수 있는 엘로테일이라는 작은 물고기를 80마리 정도 잡으셔서 벌금 무는 것을 보았습니다.

단속반에게 물어보니 시작이 200불부터 시작하여 몇 마리가 넘었는가와 종류에 따라 벌금이 정해진다고 하더군요.. 물고기에 따라 사이즈가 다르니 꼭 확인하셔서 벌금 내지 않도록 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테클샾(낚시점)에 가시면 QLD FISHING GUIDE BOOK 6~7불 정도에 판매하고 있으니 하나씩 구매해서 보시면 간편할 겁니다.

 




* 미끼

1, 새우(PRAWN)
모든 어종에 사용 가능하고 주로 BREAM, FLATHEAD, WHITING, 큰놈(마트에서 파는)을 잘라서도 사용합니다.


 

2, 정어리(PILCHARD)

제가 선호하는 미끼인데요. 잘라서도 사용하고 한 마리를 통째로 사용하여
대형 어종 (KINGFISH, TAILOR, JEWFISH)를 잡기도 합니다.



3, 오징어(SQUID)

미끼가 잘 안 떨어져 오래 가는 장점이 있죠. 파도가 세거나 잔챙이들이 많아 미끼가 잘 떨어질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10-15cm 정도 통째로 사용하여 상어를 잡기도 합니다.



4, 숭어(MULLET)

게망에 사용하는 미끼로, 크기가 크면 반을 자르거나 통째로 게망 중앙에 배치하여 사용합니다.
호주 친구들은 FILLET(회 뜨듯이 반을 포를 뜨는 것)하여 상어 잡는 것에 사용합니다.



5, 닭가슴살

새우랑 마찬가지로 다양한 어종이 잡히고 낚시 후에 손에서 비린내가 안 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낚시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 이것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게망에 사용되는 좋은 미끼 중에 하나이죠.


6,
야비(YABBIES)


살아있는 미끼로 미끼점에서는 상당히 비싸게 팔립니다(열댓 마리에 4-5불 정도).
그래서 야비가 잡히는 곳에서는 야비 잡는 장비를 판매하죠(40~60불 정도).
낚시터에서 직접 잡아 사용하는 것이기에 그 곳에서는 가장 좋은 미끼입니다.

다른 생미끼로는 조개(PIPPIES), 갯지렁이(WORM), 작은 피래미?(WHITEBAIT)가 있는데
호주 선수들은 직접 잡아 사용하죠

 

 

* 낚시와 날씨

 

일반적으로 날씨에 썰물과 밀물이 포함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낚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물 때이죠.

바닷물은 썰물과 밀물이 이는 것은 다 아시죠? 하루에 두 번(12시간 정도마다) 바닷물이 높아졌다가 낮아졌다가를 반복합니다. 그러면 언제 하느냐, 당연 수심이 깊어지고 물이 들어오는 시간에 물고기들도 함께 먼 바다에서 우리가 낚시를 할 수 있는 해안가로 나오게 됩니다. 물론 썰물 때 낚시가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밀물 때가 더 유리하다는 것이죠.

그럼 날씨와 Tide(물 때) 보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1일 토요일에 두번 high를 가리키죠. 3:06am 4:02pm 그 때가 물이 가장 높을 때입니다.
그럼 언제 집에서 출발하는가 하면 low 때를 두 시간 정도 지난 후에 낚시터에 도착하여 준비하고 던지시면 물도 들어오며 고기도 들어올 때입니다.. 늘 그런 건 아니지만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요. 자 그럼 61일 데이 오프라서 낚시나 가자라고 계획했다면 써니뱅크에서 골드코스트까지 1시간 잡고, 오전 10시 쯤 채비를 챙기고, 살 거 사고, 11시 쯤에 출발하여, 12시나 12 반부터 낚시를 하면 된다는 뜻이죠




날씨는 http://tides.willyweather.com.au/qld.html 에 잘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바람 또한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세면 캐스팅하기가 힘들고 두어 시간 입질도 없이 바람 맞다 보면 낚시하기 싫어지죠
10km/h
이하이면 좋고 12km/h 이상이면 낚시하시기가 힘듭니다.

달의 모양도 영향을 미친다는데요. 가장 좋을 때가 보름 3~4일 전후, 아님 그믐의 3~4일 전후라고 합니다.
저도 그것까지 맞추기가 힘들죠

 
 

* 포인트 첫번째 - RED CLIFFE


물이 있는 곳에는 물고기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더 많고 편리한 곳은 따로 있습니다.
그 포인트들을 소개합니다. 브리즈번에서 대표적인 곳 RED CLIFFE를 먼저 소개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4곳 정도의 포인트가 있습니다.




 

아래의 포인트는 무료 수영장 라군까지 얼마 떨어지지 않아
낚시가 별로인 사람들은 수영장에서 놀면서 바비큐도 하며 낚시할 수 있는 곳입니다.

브림, 꽃게, 머드크렙, 오징어 등이 잡히는 곳입니다.




 

포인트2 WOODY POINT,

포인트1 보다 물고기도 많이 오고 사람도 많은 곳입니다.
일반 어종(브림, 와이팅, 플렛헤드) 뿐 아니라 테일러, 스네이퍼, 꽃게, 머드크렙, 그리고 상어도 나오는 곳입니다.






포인트3

구 다리가 없어지며(다리 폐쇄) 새롭게 떠오르는 포인트입니다.
브림 씨알이 좋고 들도 많이 나오는 곳입니다. 가끔 투망 던지는 꾼들이 와서 방해하곤 합니다






포인트4

이 포인트는 많이들 모르시는데요왜냐면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20여 분을 묵묵히 걸어가야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빨간 줄을 따라 가다 보면 다리 중앙에 오른쪽으로 내려가야 낚시터가 보입니다….사막의 오아시스인 셈이죠.
그런데 난감하게 화장실이 없습니다. 알아서 하셔야 합니다. ㅜ.ㅜ

낚시하기 편하고 사람들도 많이 오지 않는 곳입니다. 일반 어종, , 테일러, 가끔 큰 플렛헤드들이 나옵니다

바다 중앙에 큰 낚시터가 있는 것과 다름이 없죠,,, 사진 오른쪽에 보시면 배타고 낚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가끔 소리내면서 낚시터 주위를 지날 때는 짜증도 납니다만 좋은 환경에서 여유롭게 있을 수 있음을 감사하죠








이렇게 고기를 다듬을 수 있는 수도 시설도 있습니다





* 포인트 두번째 - 골드코스트
골드코스트에 유명한 포인트 네 곳을 소개합니다



골드코스트에서 씨월드 가는 길로 seaworld drive의 끝까지 가시다 보면 오른쪽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 곳에 주차를 하시고 포인트 1로 가시면 이런 곳이 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유료 포인트입니다.




낚시 어른 $4, 그냥 워킹은 $2로 되어 있죠. 위에 kiosk라고 되어 있는 곳에서 낚시용품, 미끼, 간식거리를 판매하고 있고
입장료도 받습니다.

입장료를 내시고 돌아서면 여기서 잡힌 대어들 사진을 보시고 꿈에 부풀어 들어가시면 됩니다.



 

작은 물고기도 잡히지만 잡히면 큰놈들이 많이 잡히는 곳이죠.. 그러나 요즘에는 많이 보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호주 친구의 말로는 베이트 피쉬(큰물고기의 먹이가 되는 작은 전갱이, 정어리 같은 물고기)를 아시안 사람들
, 중국, 베트남, 그리고 한국 사람들이 많이 잡아서 이제 더 이상 큰놈들이 안 온다고 그럽니다.
기분은 안 좋지만 저도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가서 보면 호주 사람들은 잘 안 옵니다.

잡히는 어종은 정말 다양한데, 브림, 플렛헤드, 와이팅, 다트, 트레발리, 테일러, 쥬피쉬, 킹피쉬, 상어,스네이퍼 등입니다.
 

* 포인트2

갯바위여서 약간 위험하기도 하고 낚시대도 길어야 하기에(4m 이상)
초보가 하기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꽤 좋은 포인트입니다.
 

* 포인트3

여기도 갯바위지만 조금은 낮고 안전하고 씨알과 손맛이 좋지만 밑걸림이 많아서 초보가 하기에 힘들긴하죠.
 

* 포인트4
골드코스트의 해변은 많은 사람들이 낚시대를 던져놓고 해변과 바다를 보며 여유를 즐기는 곳입니다.
너무 잡으려고만 하지 말고 호주에서의 여유를 즐겨 보시죠.. 그러다 보면 의외의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포인트 COOLANGATTA
 

많은 낚시꾼들이 "이제 브리즈번에는 물고기가 없어" 라고 이야기하면서
그래도 쿨랑가타에 가면 아직 괜찮아라고 합니다.

브리즈번에서 한시간 20분 정도 잡으셔야 되구요, 원래 NSW 주여서 라이센스를 사셔야 됩니다.
아래에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고 아래의 사진입니다.
http://www.dpi.nsw.gov.au/fisheries/recreational/licence-fee
강에서만 할 수 있는 것 강과 바다에서 할 수 있는 것 다양하게 있으니 자기에게 맞는 것을 구매하세요.
그리고 물고기 잡을 수 있는 사이즈와 마리수가 거의 같지만 가끔 다른 것들이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포인트 소개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
초보자에게는 포인트 1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일명 끊어진 다리라고 불리웁니다.
늘 입질이 있는 곳이고 브림, 플렛헤드 등이 잡힙니다.

포인트 2 라고 하지만 포인트 1을 따라 갯바위 쪽으로 쭉 낚시꾼들이 보이실 겁니다.
강과 만나는 곳이기에 늘 손맛은 보죠.. 포인트2 주변은 밑걸림이 좀있기 때문에 낚시대가 좀 길어야 유리합니다.


포인트3은 바다 쪽인데요겨울에 테일러들이 올라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방파제이기에 낚시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Wivenhoe Dam 와이브노댐

오늘은 민물(fresh water) 포인트로 가보겠습니다. LAKE WIVENHOE인데요.
브리즈번의 식수를 담당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예전 4-5년 전 브리즈번이 상당히 가물어 늘 정부에서 물 사용 방법을 알려주며 물 사용을 규제했을 때, 이 댐의 수위가 5%대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2년 전 폭우로 브리즈번 강이 넘쳤을 때에는 댐의 수위가 180%여서 어쩔 수 없이 물을 방류하는 바람에 시티가 물에 잠겼었구요. 지금은 90%대를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유지된다고 하는군요.

이 곳의 장점은 가족들과 함께 정말 한적하게 조용히 보내다 올 수 있는 곳이라는 겁니다.



포인트 1에는 전기 바비큐 시설이 있고, 포인트 2에는 장작용 바비큐가 있어서
바비큐하며 댐에다 낚시대를 드리울 수 있죠.
또한 놀랄만한 크기의 장어와 메기가 잡혀서 손맛 또한 볼 수 있는 곳이지만 먹기에는 조금
그러나 요리에 자신 있으신 분들은 도전 해보실 만합니다.

이 곳은 민물이기에 라이센스도 필요한데요, 원래는 가는 길 오른쪽 인포메이션에서 사야 하지만
낚시를 하고 있으면 공원 관리인들이 와서 팔기도 합니다.

미끼는 정어리(장어,메기), 식빵(이름 모를 작은 물고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낚시하다 늦어지면 밤에 별이 쏟아지는 것도 보실 수 있습니다. 선명한 은하수도요. 좋은 추억 만드세요.

<사진은 위키피디아에 있는 은하수 사진>




그림에 별표를 보시고 지도 검색하시면서 가세요. 포인트를 표시한 사진과 아래 사진의 별표는 같은 위치입니다.




해변에서 저 멀리 던진다 - 원투 낚시


좁은 jetty에서 주말에는 많은 사람들과 엉겨서 가끔은 짜증나시기도 하셨죠?

또 이렇게도 생각하지도 않으셨나요? 이 넓은 바다, 그냥 해변에서 낚시하면 안 되나?


먼저 결론을 내리자면, 네 됩니다. 그럼 오늘은 호주의 넓은 해변에서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한국에서는 원투 낚시라고 하는데요, 바로 긴 낚싯대로 멀리 던지는 낚시를 말합니다.

아래의 정보는 많은 장비와 방법 중에서 나름 호주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한 안내입니다.

원투 낚싯대는 길이가 4m 이상의 것들을 사용합니다. 요즘에는 캐스팅 거리가200m이상도 가능한 것들이 판매되기도 하지요.
길이가 길기 때문에 초보자는 캐스팅 연습을 조용한 곳에 가셔서 많이 해 보셔야 합니다.



첫번째로, 장비를 알아 보겠습니다.

 

릴 또한 원투용 릴로 4000번 이상 7000번 대의 대형 릴을 많이 사용하고(물론 일반 스피닝 릴을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조금 멀리 안 갈 뿐입니다), 원줄(15kg 이상) 또한 200m 이상을 감아서 사용합니다.


 


채비는 아래와 같은 것이 일반적이지만 바늘을 응용해서 대형 어종을 공략할 수도 있습니다.






호주에도 비취용 낚싯대를 팔기는 합니다만, 무게가 무거워 동양인들이 멀리 캐스팅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죠.

갯바위 같은 곳에서는 메탈 루어를 사용하여 대형 어종을 잡기도 합니다. 쥬피쉬(농어), 킹피쉬(부시리), 테일러 등입니다.

그냥 원줄 아래에 메탈 루어를 묶어 멀리 던졌다가 끌어냈다가를 반복하는 것이죠.


그럼 훅하며 묵직한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아래에 돌들이 많다면 밑걸림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싼 루어 잃어 버리지 마세요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 위험한 곳은 가지 마시라는 것입니다. 그런 곳은 위험할 뿐이고, 물고기가 없습니다. ^^




  

자 원투 낚시대를 준비하셨다면 호주의 모든 해변이 낚시터인 것입니다.
그러나 무작정 던진다고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 똑같아 보이는 해변에도 포인트가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빨간 부분과 파란 부분에서 어떤 차이를 느끼십니까?

해변 전체로 파도가 밀려오는 것 같지만, 빠져나가는 곳도 분명히 있습니다.
실제로 가 보면 그곳이 약간 검푸르게 보이죠. 그곳이 바로 포인트!!! 빨간 부분이죠.



파도로 인해 뒤집혀진 모래 밑의 먹잇감이 함께 빠져나가는 곳이기에 물고기들이 기다리는 곳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바람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곳도 바로 해변입니다.
동쪽 해변에서 바람이 동풍이나 남,북풍이 강하게 분다면 캐스팅하기가 힘들겠죠.
꼭 바람도 확인하시고 출조하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브리즈번 안쪽에 있는 포인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끔은 대물도 잡히지만 대체적으로 일반적인 어종들이 잡히고
가까운 곳에 피크닉 간다고 생각하시고 가시면 의외로 좋은 결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Nudgee Beach




2, Port of Brisbane




3, Wellington Point




4, Wynnum




5, Cleveland





Bribie Island

브리즈번 북쪽 한 시간 반 거리에 다리로 이어진 섬 브라이비 아일랜드가 있습니다.

포인트 사진과 같이 넓은 지역에서 낚시가 가능하고
바비큐, 공원 그리고 반대쪽에는 넓고 긴 비치가 있죠. 이 곳 비치에서도 원투 낚시가 가능합니다.

일반 어종들과, 가끔 큰 플랫헤드, 농어들이 잡히기도 하고 꽃게철에는 꽃게가 넘쳐나게 잡히기도 합니다
즐낚하세요.








BALLINA Point(NSW)





이 곳은 브리즈번에서 남쪽으로 2시간 떨어진 먼~~~포인트입니다.




붉게 표시해 놓은 곳이 포인트이며, 낮은 갯바위에서는 메탈 루어를 사용하여 쥬피쉬와 킹피쉬를,
방파제와 강에서는 씨알 좋은 브림과 플렛헤드를 노려보심이 좋겠습니다.

NSW 여서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현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어디든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지만, 멀리 가신 만큼 꽤 재밌는 낚시가 될 겁니다. 저도 근래 여기서 브림 많이 잡았습니다.
즐낚하세요~.

추천 목록
115.64.***.246 2014-10-28 13:56:39
수정 | 삭제 |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3.213.***.30 2016-06-02 12:14:39
수정 | 삭제 | 답글

감사합니다..

103.100.***.9 2018-05-22 07:57:36
수정 | 삭제 | 답글

혹시 낚시대대여가능한곳 있나요?

49.187.***.58 2019-03-06 15:17:28
수정 | 삭제 | 답글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댓글 삭제시 사용됩니다.)
도배방지키  3334766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호주 시민권 신청하기[6]
조회 24,357 추천수 317
입출국은 반드시 호주 여권으로 - 여권 만들기[8]
조회 17,198 추천수 313
이름 바꾸기 change of name[3]
조회 12,653 추천수 317
호주에서 골프 즐기기 - 비용, 골프 코스
조회 12,718 추천수 312
해상 수상 레저 스포츠의 시작은 카약으로[2]
조회 5,792 추천수 274
보트 라이센스, 제트스키 라이센스 따기
조회 10,545 추천수 298
브리즈번 낚시의 모든 것 - 낚시 도구, 어종, 규제, 미끼, 물때, 포인트[4]
조회 28,249 추천수 355
캠핑카(Campervan, Motor Home) 여행
조회 7,004 추천수 334
Medicare 만으로 충분할까? - Private Health Cover (hospital, extras)[1]
조회 8,294 추천수 306
브리즈번 놀이공원 정리[1]
조회 6,935 추천수 289
브리즈번 근처 놀러갈만한 곳 / 소풍 나들이 여행[3]
조회 21,743 추천수 277
1

두나미스 (donamis) 호주 교회 ( 한국어 예배) 영...
[브톨통신]
울월스에서 콜스가방 못쓴다고?
브리즈번스토리 | 2018-07-03
다음 순회영사는 8월1,2일
목금 골코 브리즈번 워홀러 세미나
이번 토요일 두 개의 바자회
시티주차팁(리틀즈제공)
강력한 한인 공동체 - 브리즈번 교회 정보
내 집 마련 - 구매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