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타이틀 업그레이드정보 /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추천수 332 | 조회수 11,057

제목

보트 라이센스, 제트스키 라이센스 따기
내용

평화롭지만, 심심해서 아쉽다는 호주.
그런 호주에서 사는 맛을 제대로 보려면 바다로 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호주의 바다는 넓고 여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열려 있습니다.

아이들이 찰박찰박 물장난을 치며 놀 수 있는 얕은 바다
써핑을 즐길 수 있는 거친 파도가 밀려오는 바다
팔뚝만한 서양 물고기가 올라오는 바다 (해안에선 아무래도 어렵죠?)
가족이 함께 카약을 젓는 잔잔하고 여유로운 바다
그리고 바람을 타고 수면을 미끄러지는 윈드 서핑
연을 타고 수면을 달리는 카이트 서핑

흰 거품을 만들며 바다를 달리는 모터 보트
그리고 거침없이 바다 위를 질주하는 제트스키가 있습니다.





브리즈번 스토리는, 많은 사람들이 바라만 보는 보트 라이센스와 제트스키 라이센스를 동시에 정면 도전했습니다.


* 바다로 나가려면 라이센스가 필요한가?

얼마나 센 엔진(모터)를 부착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퀸스랜드에서는 3kw(4hp) 이상의 보트는 반드시 등록(register)을 하도록 하고
4.5kw(6hp) 이상의 보트는 반드시 면허를 가진 사람이 조정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등록이나 면허가 없어도 충분히 바다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단지 2%가 부족할 뿐...


* 제트스키는 크기가 작은데, 그것도 면허가 필요한가?

제트스키는 심지어 보트면허와 제트스키 면허 두 개가 있어야 합니다.
빠르기도 하고 구조도 독특해서 별도의 추가 면허가 필요한 모양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몇 가지가 궁금하실 겁니다.

면허를 내려면 실기시험, 필기시험을 치는가?
학원은?
얼마나 걸리나?
얼마나 드나?
영어를 잘 해야 하나?
위험하거나 무서운가?

저희 브톨이 먼저 다녀왔습니다.


* training course 학원 찾기

저희가 도전하는 것은 정확히 recreational marine driver licence (RMDL) 와 personal watercraft licence (PWCL) 입니다.
이 둘 다, 이론과 실기를 배우고 시험을 쳐서 합격을 해야 합니다.

Maritime Safety Queensland 사이트에서 알려주는 Boatsafe training provider는 퀸스랜드 내에 34개나 되었습니다.

지역이 맞이 않거나, 홈페이지가 없는 곳들을 하나 하나 탈락시켜 나가는 작업으로는 불충분해서,
가 본 사람에게서 들은 한 곳을 선정했습니다.
www.boatjetskilicence.com.au


* 돈은 얼마나 드나?

보트 면허와 제트스키 면허 과정을 이수하려면 한 사람 당 250불이 듭니다.
보트 면허만 하시려면 150불, 보트 면허가 있는 분이 제트스키를 하시려면 그것도 150불

코스를 수료하고 이 분들이 주는 서류를 가지고 Queensland Transport Office에 가서 등록을 해야 하는데
이 때 면허 두 개를 등록하는 데 든 돈이 178불 정도였습니다.

250+178=428


* 예약, 학원 찾아가기

보통 이런 코스는 주말에 정식으로 오픈합니다.
아마, 하루 종일 걸리는 교육이라 평일엔 시간을 내기 힘든 모양입니다.

필자가 연락한 곳 boatjetskilicence 도 브리즈번 강, Gateway Motorway 근처에서도 하지만
필자가 원하는 요일이 화요일이라 조금 더 멀리 Redcliffe 로 가야 했습니다.

전화를 하고 원하는 코스와 요일을 말했더니 Redcliffe를 지정 받고, 필자의 이름과 함께 가는 사람들의 이름을 받아 적은 뒤
이메일로 세부 내용을 보내 주겠다고 했습니다. 이메일은 곧바로 도착했습니다.

학원은 Redcliffe Showground 내에 있었습니다. 아침 8시부터 시작했으므로 10분 미리 도착했습니다.








* Pre-course study

당일 배울 이론의 대부분을 미리 공부해 갈 수 있습니다.
http://www.boatjetskilicence.com.au/schooltraining.html

예약을 받을 때, How"s English? 라고 물어 봤습니다.
복잡하고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등장해서 그런답니다.

평소에는 그런 질문을 받을 일도 없지만, 관련해서 얘기할 때는 "조금 할 줄은 안다"고 대답하지만
요 경우는 "not too bad" 라고 대답했습니다. 영어를 못하면 교육을 받을 수 없다고 대답할 것 같아 보였기 때문입니다.

Word에 옮겨 프린트하니 58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꼭 읽어 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당일, 강사의 말이 빨라서 기자는 거의 알아 듣지 못했습니다.


* 필기 시험은 어떤가?





사진과 같은 핸드북?을 나눠 준 뒤, 첫 몇 페이지에 이름과 주소와 사인을 하게 합니다.
핸드북 안에는 집에서 영어 말고 다른 언어를 쓰는지도 물어봅니다.
강의 내용(일부)을 명확히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걸 자꾸 체크하는 모양입니다.

이후 공부를 진행하면서 색연필을 가지고 핸드북에 있는 그림에 표지판 색칠도 합니다.




보트 라이센스 이론 공부를 마친 직후, 50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문제도 핸드북 안에 있습니다.
제트스키 라이센스는 이후 따로 공부한 뒤 20 문제를 더 풀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양보" 문제를 비롯, 표지판 읽기, 제한 등에 관해 출제됩니다.

몇 개나 틀려도 합격할 수 있을까요?
함께 공부한 어떤 사람이 묻자 강사는 "몇 개는 틀릴 수 있겠죠. 읽다 보면 실수도 하니까요" 라고 대답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많이 틀리면 곤란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당연하겠죠?

답을 표기할 때에는 형광펜(highlighter)을 씁니다.
표는 했지만 다른 답이 맞을 것 같으면 새로운 답을 다시 형광펜으로 칠하고 틀린 것 같은 답에 볼펜으로 곱표를 합니다.

함께 코스를 이수한 우리 한국인 세 명은 50 문제 중 2개, 4개, 5개를 틀렸지만 합격했습니다.

채점은 즉석에서 합니다. 아시죠? 정답이 표시된 투명 비닐을 위에 얹으면 몇 개 틀렸는지 딱 나오는 거.
글을 못 읽는 사람은 시험관이 글을 읽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듣는 것보다 읽는 게 낫죠?


* 보트 체크하는 법 실습, 그리고 매듭




필기시험을 마치고 밖에 있는 보트(이 보트를 타고 실습을 합니다)를 보며, 역시 핸드북에 있는 체크표를 따라
보트 외부는 어떤지, 배터리는 괜찮은지, 로프와 닻은 있는지, 등등 여러가지를 체크하는 연습을 합니다.
선글라스를 가져 가시고, 선크림도 바르시기 바랍니다. 햇살이 따갑습니다.

그리고 다시 안으로 들어와서 기본 매듭을 매어 보고 강의장에서의 시간은 마감합니다.
이 때가 1시 경이었죠. 보트 면허만 하는 사람들은 점심을 먹으러 자리를 뜨고
우리 한국인 세 명만 제트스키 강의를 위해 남았습니다.


* 1시간에 걸친 제트스키 강의

이 시점에서 우리는 모두 배가 고픕니다.

아침 일찍 나오느라 강의장에 비치된 비스켓으로 아침을 먹었고




보트 강의에 힘을 쏟은 강사님은 강의 내용 중 보트와 조금 중복된다 싶은 내용은 2배속으로 훓어 지나갔습니다.

보트에 대한 규제보다 제트스키에 관한 규제가 좀 더 높았습니다.
예를 들면 보트는 사람이 물에 있으면 그 30미터 반경 내에서는 6노트 이내로 속도를 줄여야 하는데
제트스키는 60미터 반경 내에서 그렇게 해야 합니다.

다시 20 문제 시험을 칩니다. 웬 일인지 세 명 중 두 명은 20 문제 만점을 받고
한 명은 5문제를 틀립니다. 그래도 틀린 것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 주고 합격 처리.


* 선착장으로 이동, 그리고 점심시간

2시에 강의와 시험을 모두 마친 우리는 약 한 시간의 점심식사 시간과 이동시간을 부여 받았습니다.

점심과 물을 가져오라고 안내를 받아서 일행 중 둘은 간단한 점심을 가져왔고
한 명은 이동 중에 맥도날드 햄버거를 사 왔습니다.




우리는 점심을 시작도 안 했는데 갈매기들이 먼저 슬금슬금 몰려와서 자기네들끼리 자리다툼을 합니다.
아마 이런 걸 꿈꾸고 있겠죠?




1시간 먼저 도착한 보트 팀은 이미 보트를 물에 띄워서 앞 바다를 누비고 다닙니다.


* 보트 실기 시작

물에 간다고 카메라를 두고 탄 것이 내내 아쉬웠습니다.

강사가 교관이 되고, 한국인 세 명이 올라 타 총 4명이 승선했습니다.
이 보트의 정원은 5명입니다.

40마력의 작지 않은 엔진을 달았습니다.
자리를 바꿀 때마다 보트가 좌우로 출렁출렁 흔들흔들합니다.
헉. 우리는 어른들이라 구명조끼도 안 입었는데.

4.8미터 미만의 작은 보트가 움직일 때는, 12세 미만의 아이들은 반드시 구명조끼를 입어야 합니다.

이론 시간에 배운대로 green buoy 와 red buoy 사이를 통과해 바다로 나갑니다.
선착장에서 30미터 이내의 구역에선 천천히 6노트 이하의 속도로 진행.

첫 사람이 조종석에 앉고 조종레버를 앞으로 밀어 속도를 올립니다.

저기 보이는 초록 지붕 건물을 향해 직진.

서서히 우회전.

조종간 중립, 조종간 후진.

뒤에 보이는 기둥을 향해 천천히 후진.

부표를 바다 한 가운데 던져 놓고, 부표를 끼고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 돌아 다시 돌아오면서
부표 가까이에서 속도를 줄이고, 중립을 하고, 옆 동료가 부표를 회수하도록 배를 조종.


이러한 것들이 만족스럽게 성공하면 사람을 바꿉니다.

다음 사람.

후보자들이 모두 성공하면 다시 선착장으로 배를 몰고 들어옵니다.

이렇게 보트 실기 시험은 마무리.
그런데 제트스키가 보이지 않습니다. 설마 제트스키는 실습 없이 이론으로 대체?


* 제트스키 차례가 오다.

보트를 갖다 놓고 제트스키를 가지고 오겠다며 황급히 보트를 트레일러에 싣고 떠납니다. 한 15분 걸릴 거라고.

우리 일행은 제트스키 실기를 위한 옷차림을 합니다.
물이 많이 튀거나, 제트스키에서 떨어져 물에 빠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전화기, 지갑, 차 열쇠, 모든 것을 놔 두고 수영복에 준하는 복장을 갖춰 입었습니다.

얼래? 그런데 이 교관이 안 오시네?
아~ 이 양반도 지금까지 밥도 못 먹고 일하고 있었구나.
집에서 밥을 허겁지겁 챙겨 먹고 오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15분보다 훠얼씬 더 걸려, 노오란 제트스키를 차 뒤에 달고 왔습니다.
이 분 복장이 완전 바뀌었네요.
잠수할 때 입는 검은 수트를 입고 독일군 오토바이 병이 차는 고글을 쓰고 왔습니다.
물이 튈 것을 확실히 대비한 복장이었습니다.

아까 5인승 모터보트에는 40마력 엔진이 달렸지만, 이 제트스키는 150마력!
오늘의 하이라이트가 왔습니다.


* 제트스키 실기 시작

class 2 PFD 구명조끼를 입었습니다.
실습생이 앞에 앉아 핸들을 잡고, 교관은 뒤에 앉고, 교관의 구명조끼에 비상 엔진 정지선을 연결합니다.




선착장 60미터 이내는 6노트로 천천히 이동,
그 이후 첫번째 실습생이 탄 제트스키가 고속으로 반대편 해변으로 질주합니다.




그런데 한참 동안 돌아오지 않습니다.
해는 서산으로 뉘엿뉘엿 넘어가는데, 한참이나 돌아오지 않습니다.

한참만에 돌아온 첫 실습생이 피곤한 얼굴입니다. 이거 쉽지 않은가보다 하는 감이 옵니다.
그래도 일부러 여유를 가져 봅니다. 셀카도 찍으면서.....





두번째 실습생은 해가 거의 다 져서야 돌아옵니다.

이제 기자의 차례.





기자를 만나자마자 교관이 "내가 말하는 게 이해가 안되면 물어봐라"고 느닷없이 얘기합니다.
아, 의사소통이 잘 안 됐었구나, 실기가 빡쎄겠구나 하는 감이 팍 옵니다.







제트스키는 고속으로 질주할테고, 교관은 뒤에 앉았고, 겁은 날테니, 의사소통의 최악의 상황이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뭘 하는 건지 미리 안다면 상당히 편해질테죠? 저희가 미리 알려 드리겠습니다.


* 급정지를 하려면 급회전을 하라.

이것이 제트스키 실기의 키 포인트라고 기자는 마침내 이해했습니다.

여러분이 짐작하시는대로 보트나 제트스키는 브레이크가 있을 수가 없습니다.

바다 한 복판에 작은 부표를 던져 놓고 그것을 향해 35노트로 돌진하게 합니다.
35노트 곱하기 1.85 = 시속 65킬로

부표 직전에서 갑작스런 급 좌회전 혹은 급 우회전을 명령합니다.
본능적으로 속도를 줄이고, 최대로 좌우로 꺾지도 않습니다.
바로 뒤집어질 것 같으니까요.

그러나 교관이 요구하는 것은 그야말로 급속도로 급회전을 하는 것.
뒤집어질 각오로 몇 번을 반복적으로 급회전을 해 보고서야
제트스키가 급회전을 한다고 뒤집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몸으로 압니다.

don"t back off
no power, no steering


급회전을 하려면 파워를 올려라.

설명을 해 주지는 않았지만, 전방에 위험물이나 사람을 갑자기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익히는 것 같았습니다.

빙 돌아서 부표를 향해 돌진

급회전

다시 내가 만든 물살을 가로질러 잔잔한 물로 올라가서는 돌진

급회전



아마 이런 모습이었을 겁니다.


여러번의 시도 끝에 교관이 "매우 만족한다, 한 번만 더 하자"고 하고는, 한 번 더 한 것도 마음에 드는지
동료들이 기다리는 선착장으로 돌아가자 합니다.
조금만 더했으면 헤드라이트 켜고 할 뻔 했습니다.

자 달려보자, 파워를 올려라.


더?


더?


55노트 정도까지 계기판을 봤습니다.

울퉁불퉁한 바다표면을 좌우로 약간씩 미끄러지면서, 바닷물을 뒤로 뿜어내며 튀어 나갑니다.

시속 100킬로.



이 정도 되지 않았을까요?

보람찬 하루 일을 끝마치고서....








* 보트는 사셨어요?

제가 라이센스 딴 무용담을 얘기할 때면 주위에서 흔히 물어보는 말입니다.
아직... ^^
면허를 내고 보트를 사야지... ^^

알루미늄 기본 트레일러 보트의 가격은 약 3천불 정도부터 시작합니다.
요 아래 보트(아무 것도 없는 보트, 도색도 안 했고)가 3,300불이네요.




위 보트보다 훨 나아 보이는 요 아래 이것은 26,500불




중고로 파는 혼다 50마력 엔진이 5,200불
중고도 괜찮아 보입니다 그려.




중국산 15마력 엔진 신품이 1,750불






보트를 얹어 가지고 다닐 트레일러가 1,650불





구명조끼 PFD 가 약 100불 4명이면 400불

차에 트레일러를 연결할 장치가 없다면 400-800불 가량 추가.


제트스키는 생각 밖에 저렴했습니다.
당장 사고 싶은 생각이 마구 마구....

Seadoo 의 최저가 모델이 6,999불이랍니다.
오~ 아름답습니다.



* 수료를 했으면 면허를 신청한다.

코스를 수료한 학원에서 주는 수료증, 증명서들(저희의 경우는 두 개), 그리고 원서




Transport Office 에 본인이 직접 가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줄을 서서 표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표를 끊어 주는 사람이 해당되는 번호를 부여해 줍니다.




요 Queensland Transport 사무소 내에서는 사진을 못 찍습니다. 몰랐습니다.

많이 기다립니다.




종이로 된 면허증을 줍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증 뒤에 보트 면허, 제트스키 면허를 추가로 표기해서 새 면허증을 2주 이내에 보내 준다고 합니다.

요 때 드는 돈이 면허 두 개에 해당하는 178불.
이 면허들은 평생 유효합니다. 야 후~

접수를 하고 9일이 지나자 새 면허증이 도착했습니다.

함께 한 일행은 호주 운전면허증이 없어서, 새로 Marine Licence 가 나왔습니다.




필자는 호주 자동차 운전 면허가 있어서 면허증 뒷편에 따로 두 가지 추가 면허가 표시되었습니다.
expiry date 는 없습니다. 평생 면허. 야 후~





* 보너스, 필기시험의 초간단 요약, 생소한 용어 초간단 해설

이제 보너스를 드립니다.
요 요점정리를 읽으시고 pre course study를 읽으시고 가시면 무척 매우 쉬워질 겁니다.
명백하고 중요한 것들만 추렸습니다.




보트를 등록해야 할 경우 3KW(4hp) 이상
면허가 필요한 경우 4.5KW(6hp) 이상
면허가 없는 사람도 면허자가 동승해서 바로 도와줄 수 있다면 운전할 수 있다(이 경우, 뒤에 수상스키 등을 달 수는 없다)
보트의 정원 등을 표시한 라벨은 운전자가 잘 보이는 곳에 부착
넓은 바다에서 제한 속도는 안전하고도 즉각 콘트롤 가능한 속도다.
내 오른편에서 오는 배가 우선이다.
두 배가 마주치면 오른편으로 빗겨 간다.
앞에 있는 배를 앞질러 갈 때는 좌, 우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
소리 신호 : 삑 한 번 - 나는 오른쪽으로 튼다.
삑 두 번 - 나는 왼쪽으로 튼다
삑 세 번 - 나는 정지하거나 후진한다.
삑 다섯 번 이상 - 네가 어쩌려는지 난 모르겠다(너 지금 어쩌려고 그래?)
밤(어두운 때, 시계가 좋지 않을 때)에는 등을 켜야 한다.
경우에 따라 모든 방향에서 보이는(all round) 백색등, 오른편에 녹색, 왼편에 적색등을 켠다,
각종 표지(부표, 깃발 등)를 외워야 한다.
작업선, 잠수부
starboard와 port, 바다에서 항구로 들어올 때 starboard를 오른편에, port를 왼편에 끼고 오라.
cardinal mark 동서남북 어느 방향이 안전한지 표시
special mark - safe water, isolated danger
상황에 맞는 구명조끼를 입으라
4.8미터 미만의 보트가 움직이면 12세 미만은 반드시 착용하라
30미터 이내에서는 6노트(약 11킬로) 이하로 감속하라(항구, 선착장, 사람, 배 등) 제트스키는 60미터 이내로 2배로 강화.
보트 운전자의 알콜 허용치는 0.05
바다에서 사고가 나면 지체 없이 신고하되 48시간을 초과하지 말라
EPIRB 라는 구조신호 송신장치가 있는데, 육지에서 2 nautical mile 을 벗어나려면 반드시 휴대해야 한다.

planing : 배가 속도를 받아 물 위에서 뜨는 것
starboard side, port side : 오른편, 왼편
bow, stern : 배의 앞 뒤, 보스톤으로 기억. 선두, 선미.
buoy : 부표, 물에 띄우는 것
mooring, anchoring : 배를 묶어 두는 것과 닻을 드리는 것
wash : 배가 지나가면서 생기는 물결, 물살
skipper : 배를 실제로 모는 사람. 항해사
flare : 밤에 구조신호를 보낼 때 쓰이는 화염과 연기가 나는 막대기
chart : 항해도, 바다의 지도
bar crossing : bar 는 강 입구 등에 모래가 쌓여서 생긴, 변화가 심한 수중 지형으로, 이곳에서 바다의 상태가 급변하므로 이곳을 지날 때는 매우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추천 목록
댓글쓰기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댓글 삭제시 사용됩니다.)
도배방지키  55638578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호주 시민권 신청하기[6]
조회 25,151 추천수 392
입출국은 반드시 호주 여권으로 - 여권 만들기[8]
조회 17,811 추천수 325
이름 바꾸기 change of name[3]
조회 12,989 추천수 357
호주에서 골프 즐기기 - 비용, 골프 코스
조회 13,314 추천수 335
해상 수상 레저 스포츠의 시작은 카약으로[2]
조회 5,986 추천수 286
보트 라이센스, 제트스키 라이센스 따기
조회 11,057 추천수 332
브리즈번 낚시의 모든 것 - 낚시 도구, 어종, 규제, 미끼, 물때, 포인트[5]
조회 29,891 추천수 363
캠핑카(Campervan, Motor Home) 여행
조회 7,236 추천수 344
Medicare 만으로 충분할까? - Private Health Cover (hospital, extras)[1]
조회 8,551 추천수 351
브리즈번 놀이공원 정리[1]
조회 7,254 추천수 294
브리즈번 근처 놀러갈만한 곳 / 소풍 나들이 여행[3]
조회 22,739 추천수 294
1

7-12 학년, ATAR English, OP, Essay Writing, 내...
[브톨통신]
운전 중에 물 마셨는데 173불 벌금 부과?
브리즈번스토리 | 2019-10-14
브리즈번 주말에 비 온다
자동차 도난 순위 브리즈번 1등 차지
주간브리즈번 10월 첫주
경찰서에 샷건 쏘던 남성 경찰 총 맞고 사...
신발 사이즈 고르기 - Shoe Size Conversion
약 - 호주에서 약 찾기, 구입하기